이사장 인사말

  • 홈으로
  • > 기념재단
  • > 이사장 인사말

2017년은 근대화의 국부(國父) 박정희 대통령 탄생 100돌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해입니다.

우리가 박정희 대통령을 기리는 이유는 박 대통령이야말로 애국애족(愛國愛族)의 정신으로 일평생을 조국 근대화와 굳건한 안보 구축을 위해 헌신하신 분이고,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정의의 율법과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원칙을 통해 이 나라 국민을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강철 같은 의지의 국민으로 환골탈태시킨 분이기 때문입니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은 박정희 대통령의 근대화 철학, 그리고 가난을 몰아내고자 노력했던 고귀한 정신을 우리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의 이웃들에게 알리는 활동을 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저희는 대한민국이 세계 최빈국 대열에서 허덕이던 시절, 절망에 빠진 국민들을 분기시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한 박정희 대통령의 민족중흥 정신과, 대한민국이 세계 경제 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하고 이끄신 부국(富國)의 위대한 업적과 유산들을 더 많은 국민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박정희대통령기념·도서관에는 대한민국이 전쟁 폐허국가에서 한강의 기적의 주인공으로 환골탈태하는 변천사를 보여주는 전시실을 마련하여 부모와 자녀 세대가 함께 우리의 자랑스러운 산업화의 역사를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준비해놓고 있습니다. 많은 관람을 부탁드립니다.

또 박정희 시대의 관련 서적, 친필 문서 등을 소장한 전문도서관이 준비되어 있어 국내외 학자와 연구자들이 박정희 시대의 자료들을 열람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올해 7월에는 일반도서관의 오픈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 박정희 전문 연구가들의 연구 성과를 한 자리에 모아 일반인과 학자들에게 공유시키는 잡지 ‘박정희정신’을 격월간으로 발간하고, 보다 깊이 있는 학술적 연구결과들은 ‘박정희연구총서’로 발간하여 박정희 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은 결코 과거만을 반추하는 활동만을 하는 곳이 아닙니다. 박정희 정신의 연구와 구현을 통해 대한민국 미래 100년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깨어 있는’ 단체, 리더십의 본질을 연구하는 단체로 그 역할과 사명을 다해 나갈 것을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이사장

최상단으로 바로가기